많은 사람들이 직장 생활에서 만족감을 얻으려고 하고, 나름대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기 위해 노력한다. 나도 그중 한 명이다. 독일에 살면서 퇴근하고 남는 시간을 최대로 활용해보고 싶기도 했고, 어느 순간부터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직장에서 얻는 성취감도 컸지만, 회사 밖에서 나만의 일을 시작해 보고 싶은 마음이 커지면서 아마존 셀러에 도전하게 되었다. 왜 아마존을 선택했는지 그 이유를 공유하고자 한다.
1. 아마존의 가능성
한국에서는 쿠팡, 네이버 쇼핑처럼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이 있지만, 유럽과 미국 등 영미권에서는 아마존이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물건을 살 때 자연스럽게 아마존을 떠올린다. 이런 시장에서 판매를 한다는 것은 수많은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 플랫폼들과 달리 트래픽부터 다르고 특히 아마존은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고 대부분의 나라에 마켓플레이스가 있는 걸 고려하면 글로벌 시장 확장에 용이한 플랫폼이다.
2. 높은 점유율에 비해 아쉬운 제품의 질
아마존의 점유율은 높지만, 그 안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질은 생각보다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가 많다. 고객으로서 아마존에서 물건을 찾아보다 보면, 저렴해 보이는 제품들이나 비슷비슷한 물건들이 너무 많다는 느낌을 받는다. 솔직히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 같은 플랫폼에서 볼 수 있는 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일 때도 있다. 이런 점을 보면서 "이런 제품도 판매가 된다면, 나도 충분히 경쟁력 있는 상품을 팔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3. 직장 생활에서 느끼는 만족감의 한계
나는 회사에서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고, 프로젝트에서 성과를 내는 데서 큰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이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회사는 내 삶의 일부일 뿐, 나의 전부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매일 출근-퇴근, 집안일, 여가, 수면이라는 루틴을 반복하다 보니 "더 재밌는 하루를 만들고 싶다"는 열망이 계속 떠올랐다. 그때 우연히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아마존 셀링 관련 영상을 접하게 되었고, 혼자서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아마존은 제품제작 및 창고로 발송까지만 하면 그 이후로는 리스팅 관리, 광고 집행 등 퇴근 후에 핸들할 수 있을 정도의 일을 하면 되고, 제품제작도 직접 하는 거 아니고 공장에서 하는데 부업으로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4. 아마존 셀링을 부업으로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 아마존 FBA
만약 내가 스토어팜을 한다면 1인 셀러로서 가장 큰 걱정은 물건을 어디에 보관하고, 어떻게 주문을 처리하고, 고객 응대까지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였다. 하지만 아마존은 FBA(Fulfillment by Amazon)라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 덕분에 나는 제품만 아마존 창고로 보내면, 아마존이 알아서 물류와 CS 및 반품 관리를 해준다. 물론 창고 보관료와 이용료가 있지만, 내가 직접 할 때보다 비용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이라고 느꼈다.
5. 나만의 사업을 하고 싶은 열망
마지막으로, 나는 A부터 Z까지 모든 과정을 혼자서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브랜딩부터 제품 기획, 제작, 물류, 마케팅, 판매까지 모든 것을 내가 주도할 수 있다는 점이 나에게는 큰 동기부여가 되었다. 물론 실패할 수도 있지만, 실패에서 얻는 인사이트도 있을 것이고, 성공하면 당연히 좋다. 무엇보다도 내 일에 대한 주도권을 갖고,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마무리
아마존 셀러가 되기로 한 결심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다. 이는 나의 일을 시작해 내가 주체적으로 일하고, 나의 하루를, 더 나아가 삶을 재구성하려는 도전이다. 아마존이라는 플랫폼은 이러한 도전을 가능하게 해줄 인프라를 제공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 기회를 준다.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지만,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해보는 이 도전은 그 자체로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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